편의점PB분석-①GS25
본문 바로가기
PB이야기/편의점PB

편의점PB분석-①GS25

by ㅎㅇ2 2019. 10. 26.

이전 포스팅들을 통해 PB상품에 대해 알아보고,PB상품시장과 

 편의점PB시장을 알아보았는데요. 이제 각 편의점들의 PB상품을 분석해볼까요? 

편의점PB분석은 편의점에 대한 대략적인 설명과 PB브랜드, 

대표PB상품 등에 대한 이야기와 특징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편의점은 GS25입니다.  

 

                     

   GS25는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사업 체인점으로, 국내 최초의 독자 편의점 프랜차이즈입니다.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중 매출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작년 말, 공정위의 조사결과 가맹점별 매출이 가장 높은 편의점도 GS25였습니다. 

한 설문조사의 결과, 소비자들은 가장 방문하고 싶은 편의점으로 GS25를 꼽았는데요.

그 이유 중 하나는 '특정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실제 GS25는 PB제품을 위해 방문하는 편의점에서 84.8%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2017년 조사)

이는 소비자들에게 GS25의 PB상품이 타 편의점의 PB상품보다

경쟁력이 있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죠?

 

 

 

 

GS25의 PB브랜드는 '유어스'인데요.'유어스'의 시작은 '함박웃음'이었습니다.

GS25는 1995년 처음 PB상품을 선보인 후, 1998년 본격적으로 '함박웃음'브랜드를 출시하였습니다.

GS25는 PB상품을 자체브랜드 상품과 GS25 only상품, 두 종류로 나누어 판매하였는데요.

자체브랜드 상품은 '함박웃음'외 동일 브랜드를 두어 제조처와 제휴를 통해

GS25 고유 브랜드 제품으로 판매되었습니다.

GS25 only상품은 틈새라면 등 브랜드를 유지하며 GS25에서만 판매되었습니다.

그 후 GS25는 2016년, 위와 같은 여러 종류의 브랜드를 대표할 PB브랜드 'YOU US(유어스)'를 출시했습니다.

GS리테일은 고객을 생각하는 GS리테일의 마음, GS리테일을 믿는 고객의 선택이 하나돼 큰 행복을 이루고,

비로소 우리가 되는 것을 의미해 유어스라고 브랜드 이름을 지었다고 밝혔습니다. 

 

 

GS25의 PB상품은 크게 가치소구형 상품가격소구형 상품의 두 가지 큰 줄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구:광고나 판매 따위에서, 사람들의 욕구를 자극시켜 구매 동기를 유발함.

가격소구: 가격에 초점을 맞추어 소비자에게 구매를 호소하는 방식으로 상품 광고를 하는 일.

 

가치소구형 상품의 대표 사례는 

    바로 PB라면 역대 최다 판매1위, 역대 최장기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유어스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입니다.

올해 2월 말을 기준으로, 출시 후 누적 판매 수량이 약 3,500만개입니다.

유어스김치찌개라면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유어스오모리참치찌개라면’ ‘부대찌개라면’ ‘김치볶음비빔면’

‘오모리김치돼지찜’ ‘오모리김치고등어찜’ 등 오모리 김치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됐습니다.

이처럼 '오모리 김치찌개 라면'은 GS25의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았습니다.

 

가격소구형 제품의 대표적인 예는 '유어스 샘물2L'입니다.

가격소구형 제품은 질적인 면에서 다른 상품과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지만 가격을 대폭 낮춰

소비자에게 만족을 주고 있습니다.

 

GS25의 대표 PB상품은  오모리 김치찌개라면카페25 등이 있습니다. 

카페25는 GS25의 원두커피 브랜드인데요.

카페25는 GS25가 다른 제품과 함께 매출1위의 비결로 뽑기도 했습니다.

GS25에 따르면 카페25를 구입하는 고객들 중 다른 제품까지 구입하는 고객의 비율이

68.4%나 된다고 합니다. 

 

 

GS25의 PB상품은 다른 편의점보다 굉장히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편의점자체도 매출1위인데다가 점포 수도 굉장히 많아 접근성이 매우 좋습니다. 

 GS25의 PB상품은 위처럼 대표PB상품도 있고 다른 PB상품도

색다른 시도를 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편의점 중 CU와 함께 PB상품이 가장 기대되는 곳입니다.

 

 

 

GS25는 또한 편의점 최초의 모바일 앱인 '나만의 냉장고'앱을 출시해 PB상품과의 연계성을 

높이는 등 여러 마케팅 또한 실시하고 있는데요.

GS25는 1등편의점답게 PB상품 또한 다른 편의점과 차별화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작년 3분기,GS25의 전체 매출 중 PB상품의 비중은 3분의 1을 넘어섰는데요.

GS25는 PB상품의 비중을 더 늘려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GS25에서 더 특별한 PB상품을 만나볼 수 있음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PB이야기 > 편의점PB'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편의점PB분석-⑤미니스톱,이마트24 등  (1) 2019.11.08
편의점PB분석- ④빅3  (1) 2019.11.03
편의점PB분석-③세븐일레븐  (1) 2019.11.03
편의점PB분석-②CU  (0) 2019.10.27
편의점PB시장의 현주소  (0) 2019.10.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