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의 뜻과 장점,단점을 알아보자!
본문 바로가기
PB이야기

PB상품의 뜻과 장점,단점을 알아보자!

by ㅎㅇ2 2019. 10. 12.

 

    사진 속 제품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바로 PB제품이라는 것입니다.

 PB상품의 뜻과 장점, 단점을 알아볼까요?

 

 

 

PB상품

:PB상품이란 대형 소매업자들이 독자적으로 제작한 자체 브랜드로 백화점이나 편의점 등의 대형 소매업체 측에서

고객의 성향 등을 토대로 만든 자체 브랜드 상품을 의미한다. 해당 점포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는 NB상품(National Brand)과 차이점을 가진다. 

 

쉽게 풀어서 말하면 오리온이나 빙그레 등에서 만든 제품은 NB상품이며 

GS25나 CU에서 만든 제품은 PB상품인 것이죠.

NB상품은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대형마트 등 어디서나 구입할 수 있지만

PB제품은 GS25제품이면 GS25에서만 CU제품은 CU에서만 구입할 수 있겠죠?

 

 

 

 

PB상품의 뜻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PB상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PB상품의 장점

1. 비용의 절감

PB상품은 납품업체를 거치지 않아 중간 유통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해당 매장에서만 판매되는 PB상품의 특성상, 소비자들은 매장에 대한 신뢰감과 만족감을 토대로 제품을 구입하기 때문에 홍보를 위한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소비자는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점포와의 차별점+매출상승기대

PB상품은 해당 점포에서만 구입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점포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PB상품을 구입하기 위해 일부러 특정 매장을 방문하게 되고 PB상품과 함께 다른 제품을 구입할 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매출상승 또한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3. 제조업체의 안정적인 판로 확보 가능

제조업체는 유통업체의 요구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고 직접 납품하기 때문에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판촉행위 없이 오직 제품을 생산하는데 주력을 다할 수 있습니다.

 

 

 

 

 

PB상품의 단점

     1. 유통업체가 불합리한 생산단가를 제시한다면 제조업체에 부담이 심해짐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상품의 가격을 낮추려는 의도지만, 생산 단가를 무리하게 낮추면 영세 제조업자는

자금 압박을 느끼게 되고, 이는 불공정행위로 이어지게 됩니다.

2. 영세상인들이 피해를 입을 수 있음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에 기대 마케팅비를 줄이고 유통단계를 줄여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대형  유통

업체와는 달리 영세 상인들은 그만큼 저렴한 상품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하고 접근성이 높은 PB상품이

늘어날수록 골목상권의 피해 우려될 수 있습니다.

3. PB상품이라고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것은 아님

일반 브랜드 상품과는 달리 가격 비교가 쉽지 않으며 정기적인 물가 조사가 없어 소비자가 가격 인상 여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출처:기획재정부

'PB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PB시장의 현주소  (0) 2019.10.19
PB상품의 등장과 성장  (2) 2019.10.13

댓글